본문 바로가기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경고 신호 놓치지 마세요!

루탈4 발행일 : 2024-06-11
반응형

 

간은 우리 몸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장기 중 하나로, 각종 대사 작용과 해독 기능을 수행합니다. 그러나 간수치가 높아지면 다양한 건강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번 기사에서는 간수치가 높아질 때 나타나는 증상과 그 원인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1.피로감

 

만성 피로와 간 건강

간수치가 높아지면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 중 하나가 피로감입니다. 이는 간이 제 기능을 다하지 못해 체내에 독소가 축적되면서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만성 피로는 일상생활에 큰 지장을 초래하며, 지속적인 피로감은 간 건강이 악화되고 있다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간수치 낮추는 방법 꿀 팁 알아보기

피로감의 원인

간은 신체 에너지의 주요 공급원인 글리코겐을 저장하고 방출하는 역할을 합니다. 간 기능이 저하되면 글리코겐 저장과 방출에 문제가 생기고, 이는 에너지 부족으로 이어져 피로감을 유발합니다. 또한, 간이 해독 기능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면 체내에 독소가 축적되어 피로를 증가시킵니다.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2.황달

 

황달의 정의

황달은 피부와 눈의 흰자위가 노랗게 변하는 증상으로, 이는 간수치가 높아지면서 나타날 수 있는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간이 빌리루빈을 제대로 처리하지 못하면 빌리루빈 수치가 증가하여 황달이 발생합니다.

 

황달 치료하는 방법 꿀팁 알아보기

황달의 발생 원인

빌리루빈은 적혈구가 분해될 때 생성되는 물질로, 간에서 처리되어 소변과 대변을 통해 배출됩니다. 그러나 간이 손상되면 빌리루빈 처리가 원활하지 않아 혈액 내 빌리루빈 농도가 상승하게 됩니다. 이는 간염, 간경변, 담도 폐쇄 등의 간 질환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복부 통증 및 팽만감

 

간 손상과 복부 통증

간수치가 높아지면 복부 통증과 팽만감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간이 부어오르거나 염증이 생기면 간이 위치한 오른쪽 상복부에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러한 통증은 때로는 심각한 불편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복부 팽만감의 원인

간 기능이 저하되면 체액이 제대로 조절되지 않아 복부에 체액이 축적되어 팽만감을 느끼게 됩니다. 이는 간경변으로 인해 복부에 체액이 축적되는 복수 현상과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메스꺼움 및 구토

 

소화 기능과 간 건강

간수치가 높아지면 소화 기능에도 영향을 미쳐 메스꺼움과 구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는 간이 담즙을 제대로 생성하거나 배출하지 못해 소화가 원활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간염과 소화 장애

간염은 간수치를 높이는 주요 원인 중 하나로, 간염이 발생하면 소화 장애가 동반될 수 있습니다. 특히, B형 간염과 C형 간염은 만성 간염으로 발전할 수 있으며, 이는 지속적인 소화 문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5.피부 및 눈의 변화

 

피부의 가려움증

간수치가 높아지면 피부 가려움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간이 담즙을 제대로 배출하지 못해 체내 담즙산이 축적되면서 피부 가려움증을 유발하기 때문입니다.

눈의 황변

간수치가 높아질 때 눈의 흰자위가 노랗게 변하는 황달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는 빌리루빈이 축적되면서 발생하는 현상으로, 간 기능이 저하되었음을 나타내는 중요한 신호입니다.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6.체중 감소

 

원치 않는 체중 감소

간수치가 높아지면 원치 않는 체중 감소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는 간 기능이 저하되면서 영양분 흡수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특히 만성 간 질환이 있는 경우 체중 감소가 심각할 수 있습니다.

식욕 부진

간 질환이 있을 때 식욕 부진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메스꺼움, 구토, 소화 불량 등이 식욕을 감소시키고, 이는 체중 감소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7.소변 및 대변의 변화

 

어두운 색 소변

간수치가 높아지면 소변 색이 어두워질 수 있습니다. 이는 간이 빌리루빈을 제대로 처리하지 못해 빌리루빈이 소변으로 배출되기 때문입니다. 어두운 색 소변은 간 질환의 중요한 지표 중 하나입니다.

창백한 대변

간 기능이 저하되면 대변 색이 창백해질 수 있습니다. 이는 간이 담즙을 제대로 분비하지 못해 소화 과정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창백한 대변은 담도 폐쇄나 간염과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출혈 경향

 

출혈 및 멍

간수치가 높아지면 출혈 경향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간은 혈액 응고에 필요한 여러 단백질을 생성하는데, 간 기능이 저하되면 이러한 단백질이 충분히 생성되지 않아 출혈이 쉽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코피, 잇몸 출혈, 멍 등의 형태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혈액 응고 장애

간 질환이 진행되면 혈액 응고 장애가 심각해질 수 있습니다. 이는 간경변 등으로 인해 간 기능이 크게 저하되었을 때 발생할 수 있으며, 수술이나 외상 시 출혈 위험이 크게 증가할 수 있습니다.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9.정신적 변화

 

혼란 및 인지 기능 저하

간수치가 높아지면 혼란, 기억력 저하, 인지 기능 저하 등의 정신적 변화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는 간이 제대로 해독 기능을 수행하지 못해 뇌로 독소가 축적되기 때문입니다. 간성 뇌병증은 이러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는 심각한 상태입니다.

졸음 및 무기력

간 질환이 있는 경우 졸음과 무기력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이는 간이 체내 독소를 제대로 처리하지 못해 신체 에너지가 감소하고, 이는 졸음과 무기력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10.복수 및 말초 부종

 

복수의 발생

간수치가 높아지면 복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간 기능 저하로 인해 복강 내에 체액이 축적되는 현상으로, 복부가 팽창하고 불편감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복수는 간경변 환자에서 흔히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말초 부종

간 기능이 저하되면 다리나 발목과 같은 말초 부위에 부종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는 간이 혈액과 체액의 균형을 제대로 유지하지 못해 발생하는 현상으로, 간경변이나 심각한 간 손상 시 흔히 나타납니다.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결론

간수치가 높아지면 다양한 신체적, 정신적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피로감, 황달, 복부 통증, 메스꺼움, 피부 변화, 체중 감소, 소변 및 대변의 변화, 출혈 경향, 정신적 변화, 복수 및 말초 부종 등은 모두 간 기능 저하와 관련된 증상들입니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경우 빠른 시일 내에 의료 전문가의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간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인 건강 검진과 올바른 생활 습관이 필수적입니다.

 

반응형

댓글